작성 : 2024. 3. 29. 

 

앞으로 배울 것들

  • 자바 언어를 배웁니다. 자바와 c언어 연결하는 법 시도해보세요. 안드로이드 기반의 속도가 중요한 게임, 아이오티,블록체인 등 쓰이는 곳이 많아요.
  • 자바의 웹 관련 분야를 배웁니다. 파이썬은 ai에 특화,,
  • 자바의 단점은 무겁다는 것.
  • html, css, javascript(jquery,react,view,next.js)에 대해 배웁니다. javascript는 많이 알수록 좋아요. -> 프론트엔드
  • UI/UX 디자인(figma) 화면디자인을 해볼겁니다. pc,태블릿,컴퓨터화면 세가지로 꼭 해보기.
  • 반응형 웹을 만들어 볼 예정.
  • db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배웁니다. (오라클, mysql, mogdb)
  • jsp(웹프로그래밍) 서버프로그램이라고도 합니다. 실제 웹프로그래밍을 합니다.
  • spring(프레임위크) 만들어진 틀을 가지고 더 나은 것을 만들어보기
  • 대망의 프로젝트

강사님의 말씀 : 다 해야하니까 해야합니다.

기분의 파형을 마인드컨트롤을 통해 조절하세요.

수업만 들어서 안되면 유튜브 보세요.

슬랙이나 노션을 사용해서 수업 내용을 꾸준히 메모하세요.

강사님의 팁 :

  • 자료구조, 알고리즘 공부해보기
  • 자료구조는 실제 프로그램을 짤 때 메모리 관리를 위해 꼭 알아야함.
  • 오늘 수업 끝나고 개인적으로 공부에 대한 스케줄을 짜보기.

노션의 용도 : 소스코드를 올리거나 개념 정리 등을 올려 확인해보기. 수업이 끝나고 복습하며 확인.

유튜브 강의 추천 : 생활코딩

공부 방법 : 강압적으로 두 개씩 들어보기

추가적으로 공부하면 좋은 것들 :

웹 view : 보여지는 화면

아래 모든 것들을 웹이라고 함.

AI (Artificial Intelligence) : 빅데이터를 만들어서 AI를 학습시키면 웹을 통해 보여줌

블록체인 : 변조가 불가능

IoT : 하이패스같은 것. 신호등 등

사물인터넷(Internet of Things, IoT)의 이해 IoT 뜻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스마트 기기를 연결 구성하여 다른 기기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을 말합니다.


 

이클립스 설치 및 자바에 대하여..

자바의 새로운 버전은 인공지능 관련 패키지를 많이 지원. 하지만 무거워서 잘 쓰지 않음.

버전 상관 없이 구현이 되게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함.

자바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자바와 이클립스 설치 완.

프로그램을 만들 때 고려

  1. 구조
  2. 경량화
  3. 재사용

자바 → 객체지향언어

객체 : 모든 사물 (유형, 무형)

 

class Student {

메인함수 public ststic void main(String[] arg) {

하고 싶은 일

}

}

위와 같은 형태를 이용해 객체를 표현

클래스명 작명규칙 : 클래스명의 첫 글자는 무조건 대문자, 한글 쓰지 말기, 저장할 때 클래스명과 대소문자 똑같이 하기.

 

Student.java → 컴파일 → 바이트(Student.class) (기계가 이해하는 언어) → 로딩 → 실행엔진(JVM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javac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바이트로 바꿔주는 것 javac.exe

= "바이트로 바꿔주는 것"은 컴파일 과정입니다. 이 과정에서 코드는 컴파일러를 통해 바이트 코드로 변환되며, 이 경우 자바 컴파일러인 'javac.exe'가 이 작업을 담당합니다.

+ 컴퓨터 구조에 대해 공부해야 함.

컴퓨터 구조는 기본적으로 입력장치, 처리장치, 출력장치, 그리고 저장장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  • 입력장치(Input Device): 키보드, 마우스 등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는 장치입니다.
  • 처리장치(CPU, Central Processing Unit): 입력받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장치입니다. CPU는 명령어를 해석하고 연산을 수행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.
  • 출력장치(Output Device): 처리된 결과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장치입니다. 예를 들어, 모니터, 프린터 등이 있습니다.
  • 저장장치(Storage):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. 하드 디스크, SSD, 메모리 등이 있습니다.

이 외에도 컴퓨터는 여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. 이 모든 것들이 결합하여 컴퓨터가 우리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.

자바는 실행문 끝에 항상 세미콜론을 붙입니다. → ;

+ 실행되지 않았을 때 어떤 이슈가 있었고, 어떻게 해결을 했다. 이걸 꼭 기록해야 함.

+ 배운 문법을 활용하는 것이 관건!

주석을 처리하는 방법

  • // 한줄 주석
  • /* 여러 줄 주석 */

데이터 타입

  • 변수 :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
  • 숫자, 문자, 바이트 등의 데이터를 사용
  • 숫자 : 정수, 실수
  • 문자 : 한 문자(문자), 여러 문자(문자열)
  • 논리형 : 참(true) , 거짓(false)
  • 객체형(참조형) : 주소값

  • 자료형 - 기본형(8개) : boolean -> 논리형 , (byte, short, char, int, long) -> 정수 , (float, doble) -> 실수 - 참조형 자료형(데이터 타입) 변수명

자료형(데이터 타입) 변수명

/* 변수 * 데이터 값을 쓸 때 컴퓨터는 값을 어딘가에 저장해야 함. 메모리에 기억을 시켜놓고 cpu에게 보내 연산 * cpu에게 보내기 위해 변수를 사용 * 메모리에 값이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주소를 통해 알아냄. * 변수를 알면 주소를 몰라도 메모리 값을 사용할 수 있음. */


개인적으로 추가 정리할 부분 :

데이터 타입을 '프로그래밍 작문 규칙'이라고 알려주셨는데 검색해보니 작문 규칙이라고 부르기엔 좀 헷갈린다.

데이터 타입의 정수형, 자료형 등의 분류와 자바의 작문 규칙을 이참에 찾아서 다시 정리해볼 예정이다.

 


일단 첫 날 배운 건 여기까지 였다. 추가적인 공부가 정말 많이.. 필요할 것 같다.

국비지원 카테고리에는 정말 수업에서 배운 내용까지만 올리고 java 기초정리 카테고리에 추가적인 공부 내용을 올릴 예정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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